화장품 성분사전 두번째 시간은 !

몇일전에 알아보았던 정제수에 때문에 들어간다고 하였던,

EDTA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이렇게 앞전에 설명해드렸었죠?

더욱더 자세히 알아보러 함께 가볼까요 !

디소듐이디티에이(EDTA)란?

에틸렌디아민테트라아세트산(Ethylenediaminetetraacetic acid)를 줄여서 EDTA라고 합니다.

EDTA에 두 개의 나트륨분자가 결합된 물질이 디소듐이디티에이(EDTA)입니다.

EDTA는 특정 금속 이온에 대해 강한 친화력을 가지기 때문에, 중금속 중독의 치료에도 쓰인답니다.

이 때 EDTA만 사용하면 혈장에 존재하는 칼슘 이온을 너무 많이 제거하기 때문에

디소튬이디티에이(EDTA)를 사용합니다. 세제가 수돗물 속의 금속 이온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하기 위해 세제에도 첨가하기도 합니다.

화장품의 유통기한이 보통3년인 제품들이 화장품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정제수 속에 발생되는

금속 이온때문에 산패, 변질, 변색되는 것을 막기 위해 첨가되는 성분이 EDTA입니다.

 

 

 

디소듐이디티에이(EDTA)의 독성은?

식품첨가물, 의약품으로도 쓰이는 비교적 낮은 독성의 첨가물입니다.

광범위한 실험에서 완전 생분해되어 있어 몸에 축적되지 않으며,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낮은 급성 독성이 언급되었었습니다.

FDA에서 음식에서 보편적이거나 특정한 제한된 사용은 안전하다고 명시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위험종합도는 10등급중에서 1등급에 속합니다.

Disodium EDTA 위험도는 1등급.

Tetrasodium EDTA는 2등급에 속합니다.

 

 

위험도만을 보면 그리 위험한 성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건강과 환경을 위해

천연화장품과 친환경화장품을 생각하신다면 한번쯤 고려해봐야 할 성분임에는 확실합니다.

 

 

디소듐이디티에이(EDTA)가 들어간 화장품은 무엇이 있나요?

물 속 금속이온을 제거하는 성질 때문에 비누와 헤어케어제품에서 많이 사용되어집니다.

비누, 액체비누, 손 살균제, 샴푸, 컨디셔너와 거품 입욕제의 주요성분으로, 정제수가 들어간 대부분의 제품에는

주요성분으로 사용되어 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화장품 성분이 피부에 침투하는 것을 돕고,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기 때문에 광범위한 화장품에서 사용됩니다.

하지만, 3개월 정도 짧은 기간 사용하는 천연화장품에는 정제수를 사용해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금속이온 봉쇄제(EDTA)를 따로 넣지 않기도 합니다.

데이트

 

 

 

오늘은 디소듐이디티에이(EDTA)편이었습니다 !

좋은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

하트3

Posted by 루루P

댓글을 달아 주세요